[차드라이브]2023 아반떼 아반떼 LPI 아반떼N 아반떼 Nline 아반떼 하이브리드 새롭게 둘러보기 2편
아반떼, 아반떼 하이브리드(HEV), 아반떼 N, 아반떼 Nline, 아반떼 LPI 2023 새로운 도약
현대 자동차는 스마트스트림 엔진을 개발하면서 아반떼가 주력으로 사용하는 1.6 엔진에 집중했다고 할 수 있습니다. 스마트스트림 (Smart + Stream) 엔진은 아반떼를 기반으로 하여 다양한 차종에 접목이 되어 있습니다. 외관과 함께 성능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아반떼 가격 (Price)
아반떼 가솔린 1.6
- 스마트 : 19,010,000
- 모던 : 21,830,000
- 인스퍼레이션 : 25,620,000
아반떼 LPi 1.6
- 스마트 : 20,420,000
- 모던 : 23,240,000
- 인스퍼레이션 : 26,900,000
아반떼 하이브리드 (HEV)
- 스마트 : 24,990,000
- 모던 : 27,460,000
- 인스퍼레이션 : 30,800,000
아반떼 N line (N 라인)
- 모던 : 23,610,000
- 인스퍼레이션 : 26,900,000
아반떼 N
- AVANTE N : 32,720,000
외관 익스테리어 디자인특성
아반떼 vs 아반떼 N
아반떼
현대 아반떼는 이전 모델의 디자인 요소를 전부 없애 버리고 새롭게 변경되었습니다. 기본 차량 디자인과 N라인의 디자인에 차이를 두어 디자인 요소를 표현하였습니다.
측면 디자인 : 스포티한 실루엣과 강렬한 캐릭터 라인이 돋보입니다. 그릴과 헤드램프는 뾰족하게 디자인하여 날렵함을 표현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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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아반떼 N |
정면 디자인 : 범퍼디자인과 그릴 디자인을 서로 구분하였고 빨간색 라인으로 구분할 수 있도록 되어 있습니다.
![]() 기본 아반떼 |
![]() 아반떼 N |
후면 디자인 범퍼 디자인이 조금 다르고 N 로고가 붙어 있고 트렁크 위에 커다란 윙이 달려 있네요.
![]() 기본 아반떼 |
![]() 아반떼 N |
개인적인 생각이지만 아반떼 디자인이 그렇게 나쁘지 않습니다. 사실 아반떼라는 이름이 아니라 다른 이름으로 해서 나왔다면 좀 더 판매량이 있었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아반떼 N
기본 아반떼 보다 더욱 강력하게 보이기 위해 범퍼 및 여러 가지 튜닝을 마친 차량처럼 디자인하였습니다. 마치 BMW M과 벤츠의 AMG처럼 디자인하였고 강력한 출력과 브레이크 성능을 자랑합니다.
실내디자인
아반떼 고급스럽고 아늑한 공간을 디자인하여 운전의 즐거움을 표현하였습니다.
아반떼 N 스포티함과 N만의 특별함을 표현하였습니다.
퍼포먼스 (엔진별 출력)
스마트스트림 가솔린 1.6 엔진
- 최고출력 123 PS/6,300 rpm
- 최대토크 15.7 kgf·m/4,500 rpm
- 복합연비 15.4 km/ℓ (IVT, 15"타이어 기준)
스마트스트림 가솔린 1.6 터보 엔진
- 최고출력 204 PS/6,000 rpm
- 최대토크 27.0 kgf·m/1,500~4,500 rpm
- 복합연비 12.8 km/ℓ (7단 DCT, 18"타이어 기준)
LPi 1.6 엔진
- 최고출력 120 PS/6,000 rpm
- 최대토크 15.5 kgf·m/4,500 rpm
- 복합연비 10.6 km/ℓ (자동 6단, 15"타이어 기준)
가솔린 1.6 하이브리드 엔진 / 전기 모터
- 엔진 최고출력 105 PS/5,700 rpm
- 모터 최고출력 43.5 PS (32kW 환산 시)
- 엔진 최대토크 15.0 kgf·m/4,000 rpm
- 모터 최대토크 17.3 kgf·m (170Nm 환산 시)
- 복합연비 21.1 km/ℓ (6단 DCT, 16"타이어 기준)
N 전용 가솔린 2.0 터보 엔진
- 최고출력 280 PS/5500~6,000 rpm
- 최대토크 40.0 kgf·m/2,100~4,700 rpm
- 복합연비 10.6 km/ℓ
- 0~100km 5.3초
외곽 제원
아반떼 크기 전장 : 4650 전폭 : 1825 전고 : 1,420 축간거리 : 2,720
아반떼 크기 전장 : 4650 전폭 : 1825 전고 : 1,420 축간거리 : 2,720
기능 옵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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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현대 카페이 : 내비게이션에서 저장된 카드를 통해서 결재가 가능합니다.
- 10.25 인치 TFT LCD 클러스터 : 고해상도 대화면 클러스터를 적용하여 시인성을 높였습니다.
- 음성인식 : 음성인식으로 차량을 내비게이션, 공조, 열선 등을 제어할 수 있습니다.
- 개인화 프로필 : 사용자를 저장하여 시트 포지션 및 내비게이션, 공조, 열선 등을 맞춰줍니다.
- 공기청정 시스템 : 실내공기 오염도를 측정하여 자동으로 공기를 정화합니다.
- 전동시트 : 전동으로 시트 포지션을 조절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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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메모리 시트 : 사용자 시트 포지션을 저장하여 사용합니다.
- 디지털 키 : 키가 없이 핸드폰으로 문을 열고 잠글 수 있습니다.
- LED 선바이저 램프 : 선바이저에 LED 램프를 배치하였습니다.
- 보스 스피커 : 보스스피커를 적용하여 고음질 음악 감상이 가능합니다.
- 2열 에어벤트 : 2열 에어벤트를 적용하여 에어컨 바람을 뒷좌석까지 전달합니다.
- 핸들 열선 : 따뜻한 열선을 핸들에 배치하여 따뜻하게 해 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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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앞 좌석 통풍시트 : 시트에서 바람이 나와 등 과 엉덩이까지 시원하게 해 줍니다.
- 앞 좌석 열선시트 : 시트에 열선을 배치하여 따뜻하게 해 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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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0. 25 인치 내비게이션 : 대화면 내비게이션 모니터를 적용하여 시인성과 조작성을 높였습니다.
- 내차 위치 공유 : 내 위치를 가족 지인들과 공유할 수 있습니다.
- 최종목적지 안내 : 주차 후 최종 목적지를 핸드폰으로 안내해 줍니다.
- 배터리 방전 안내 : 배터리가 부족하면 핸드폰으로 알려줍니다.
- 블루투스 멀티링크 : 블루투스를 활용하여 핸드폰과 연결이 가능합니다.
- 내비게이션 무선 업데이트 : 내비게이션을 위성으로 업데이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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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후석 승객 알림 : 후석에 승객이 있는지 알려줍니다.
Hyundai SmartSense (안전 기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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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전방충돌 방지 보조 : 전방에 사람 또는 물체의 위험을 경고하고 제동에 도움을 줍니다.
- 후측방 충돌 방지 보조 : 후 측방에 차량이 있으면 차선변경 시 경고해 줍니다.
- 안전 하차 경고 : 안전한 하차를 위해 후방 차량이 있을 시 경고해 줍니다.
- 전방 차량 출발 알림 : 전방 차량이 정차 후 출발 하면 알려줍니다.
- 차로 유지 보조 : 차선의 중앙을 유지해 줍니다.
- 고속도로 주행 보조 : 고속도로의 전방 차량에 속도에 따라 속도를 가감속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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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후방 교차 충돌 방지 보조 : 후방 차량이 있을 시 경고하여 줍니다.
- 주차 중돌 방지 보조 - 후방 : 후방주차 시 사람이 있을 시 경고하여 줍니다.
High Performance ( 아반떼 N의 특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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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가솔린 2.0 터보 엔진을 장착하여 최대출력 280 마력과 0~ 100km를 5.3초 만에 도달합니다.
- N 코너 카빙 디퍼렌셜 (e-LSD) 출력이 지면에 잘 전달되도록 전자식 디퍼렌셜이 작동합니다.
- 대용량 브레이크와 스틸 페달을 적용하여 제동력을 향상했습니다.
- REV 매칭 다운 변속 시 엔진 RPM을 변속 인풋 RPM과 일치시켜 빠르고 부드러운 변속으로 코너링 상황 등에서도 감속 후 빠른 재가 속을 가능하게 합니다.
- 런치 컨트롤 최적의 출발을 컨트롤합니다.
- N그린 쉬프트 (NGS) 주행 중 빠른 가속이 필요할 때 NGS 버튼을 누르면 20초간 엔진과 변속기의 최대 성능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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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N파워 쉬프트(NPS) 가속 시 엔진 회전수를 제어하여 가속성능을 향상하고, 변속 시 힘 있게 밀어줍니다.
- N트랙 센스 쉬프트 (NTS) 트랙 주행과 같이 코너링이 많은 주행이 감지되는 경우, 주행 강도에 최적화된 변속프로그램이 자동으로 작동하여 역동적인 드라이빙을 가능하게 합니다.
- N 사운드 이퀄라이저 (NSE) , 후연소 사운드, BANG sound (Upshift Bang Sound) 스포티한 배기사운드를 구현하였습니다.
국내 및 유럽 주요 서킷의 요약 map과 기본 정보를 제공합니다.
- Lap Timer 실행하여 GPS 서킷 주행 기록 및 주행 영상 저장
- 기록된 주행 기록의 상세 분석 결과 확인
- Hyundai N App 사용자 간 서킷 주행 랭킹 정보 제공
총평 : 아반떼 N이라는 차량이 조금 부각이 되는 것 같지만 일반 아반떼도 좋은 차량입니다. 아반떼는 지금도 아주 잘 만들어진 차종입니다. 경제적이기도 합니다. 비싸고 고급스럽다고 해서 좋은 차는 아닙니다. 자동차가 생활의 일부가 되어가는 시대가 되었습니다. 자신의 용도에 맞는 차를 선택하는 것이 좋은 선택이라고 생각합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