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소개

벤츠 - 자동차의 역사를 말한다. (Benz - refers to the history of cars.)

차드라이브 2022. 12. 12. 02: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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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를 이야기 하면 독일의 메르세데스 벤츠를 빼놓을 수 없습니다. 

메르세데스 벤츠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When it comes to cars, we can't leave out Mercedes-Benz of Germany.

Let's look at Mercedes-Benz.

메르세데스 벤츠 로고

설립자 (founder) : 칼-벤츠 Carl Benz (1883년) (2022년 현재 139년)

칼 벤츠는 1879년 12월 31일, 최초의 휘발유 엔진(Gasoline Engine, 가솔린을 연료로 하는 엔진)을 개발하는 데 성공했으며, 1883년 10월 독일 만하임(Mannheim)에 세계 최초의 자동차 공장 ‘벤츠 앤 시에’를 설립했다. 1885년 2인승 마차를 이용해 0.75마력(Horse Power, 1마력은 1마리 말이 끄는 힘) 1기통 4행정 엔진(4- Stroke Engine)과 강철 파이프, 차동 장치 그리고 세 개의 와이어 스포크 휠(Spoke Wheel)이 장착된 움직이는 차를 만드는데 성공했고, 1886년에는 첫 번째 삼륜 자동차인 ‘페이턴트 모터바겐(Patent-Motorwagen, (영) Patent Motor Car)’을 탄생시켰다.

공동 설립자  (founder): 고틀립 다임러 Gottlieb Daimle (1890년)

1890년 고틀립 다임러는 자신의 사업 파트너였던 막스 두텐호퍼(Max Duttenhofer)와 빌헬름 로렌즈(Wilhelm Lorenz)와 함께 ‘다임러-모토른-게샬프트(이하, DMG)’를 설립했다. 1900년 DMG는 344명의 직원들을 가지고 96대의 자동차를 생산했으며, 1902년 빠른 속도와 안전성을 지닌 경량차 모델인 ‘메르세데스(Mercedes)’ 를 탄생시켰다. 메르세데스는 당시 DMG의 오스트리아 판매 대리인이자 카레이서였던 에밀 옐리네크(Emil Jellinek)의 주문에 따라 개발되었으며, 메르세데스라는 모델명은 그의 딸 메르세데스의 이름을 딴 것이다. 메르세데스는 당시 세계적으로 큰 인기를 얻었고, 이후 다임러사는 모든 차에 메르세데스라는 이름을 붙여 브랜드로 사용했다.

메르세데스 벤츠의 합병 (Merger of Mercedes-Benz)

1924년 1차 대전 패전 후 독일의 경기 침체로 DMG 와 벤츠 앤 시 는 기업연합 (MOU)을 하기로하고 디자인과 기술,구매전략, 광고 ,영업을 협조하여 경쟁력을 유지했다. 양사의 마케팅은 메르세데스 벤츠 AG(Mercedes Benz Automobil GmbH) 가 담당하여 유지 하였으나 결국 위기를 벗어나지 못해 1926년 합병하여 다임러-벤츠 AG 가 설립 되었다. 

Mercedes-Benz(1926)/출처 : 네이버 지식 백과

벤츠의 로고는 육지 , 바다 , 하늘에서 최고가 되고자 했던 열망을 심벌화 했다.

3개의 꼭지별 품질, 안전, 편안함을 상징한다.

1926년 심벌에 월계수를 두르게 되었다.

[합병후 메르세데스 벤츠의 역사] [The history of Mercedes-Benz after the merger]

◆   1928년 메르세데스-벤츠 SSK (Super Sport Kurz(Short)) 를 출시 

250 마력 , 직렬 6기통 , 배기량 7,100cc , 슈퍼차저 , 4단 변속기 , 최고속도 190 Km/h

◆   1929년 SSK 고급형 '뉘르부르크(Nurburg)' 출시  (13일 2만 Km 내구를 입증)

◆   1936년 최초의 디젤 승용차 260D를 출시 하였다. 

출처 : 게티이미지 코리아

45 마력 , 4기통 , 배기량 2550cc , 연비 11.05Km/L (연비가 좋아 택시로 많이 사용됨)

◆   1930년대 메르세데스-벤츠는 크고 멋진 형태의 리무진(Limousine)에 주력했했다.

 ◆ 1946년 종전 이후 자동차 생산이 재개되면서 1947년 다임러-벤츠는 ‘메르세데스-벤츠170V’를 생산했다.

 ◆ 1954년에는 불후의 명작으로 기록되는 ‘메르세데스-벤츠 300SL‘을 출시했다.

메르세데스-벤츠 300 SL

걸윙 도어 , 6기통 , 배기량 2996 cc , 출력 215마력, 최고속도 250Km/H

 ◆ 1959 년 BMW 와 합병이 추진 되었으나 무산 되었다. 

◆ 1960 년 이후 가로 헤드라이트 삼각별 라디에이터이 적용 되었다. 

◆ 1970 년 이후 엔진 배기량에 따른 숫자를 차량명에 부착 했다. 

◆ 1982 년 '190 시리즈' 발표 4기통 , 손으로 조작하는 변속기 장착된 소형차 (C클래스의 원형)

C클레스의 원형 190SL

◆ 1992 년 메르세데스-벤츠의 톱 모델 S클레스를 출시 했다. 

◆ 1993 인건비 상승 매출 부진 등으로 대중적인 차량을 개발 '비전 A93'(Vision A93)

◆ 1997 A클래스 출시 ( 비전 93 ) , 미국 앨라배마(Alabama) 공장에서 M클래스 생산, 도시형 소형차 스마트(Smart)

◆ 1998 크라이슬러 (Chrysler Corporation) 인수  다임러-크라이슬러 (Daimler-Chrysler) 결성

◆ 2002 '마이바흐(Maybach)’라는 이름을 60년 만에 다시 사용했다. 

◆ 2003 맥라렌(McLaren)과 함께 설계하고 생산한 스포츠카 ‘메르세데스-벤츠 SLR 맥라렌’이 출시

◆2007년 크라이슬러 매각 후 사(社)명이 ‘다임러AG(DaimlerAG)로 변경

 2008년부터는 고든 바그너(Gorden Wagener)가 메르세데스-벤츠의 수석 디자이너로 취임

[메르세데스-벤츠의 신기술 현황] [The current status of Mercedes-Benz's new technology]

1. 안전 보조장치 (Air bag) 1952년 존 W.헤트릭(JohnW.Hetrick)이 자동차 충돌 시 압축공기를 사용하여 급속히 에어백을 팽창시키는 방법을 제안한 뒤, 메르세데스-벤츠는 1967년부터 13년 동안 에어백의 개발 및 실험을 진행했다. 1980년 12월 자동차 업계 최초로 S클래스에 안전벨트와 함께 에어백을 장착해 출시했다.

 

2.프리 세이프(PRE-SAFE®)프리 세이프는 주행 상황을 모니터링하고 사고가 발생할 위험한 상황을 미리 감지하여 경고하고, 필요에 따라 스스로 예방조치를 하는 시스템이다.

3. 자동 7단 변속기(7G-TRONIC)메르세데스-벤츠는 1959년부터 자동 변속기를 개발하고 적용해왔다. 7단 변속기에 적용된 다중 시프트다운(shiftdown) 원리는 현재 주행 상태에 가장 적합한 변속 기어를 확인한 후, 다음 기어뿐만 아니라 2단 아래인 5단으로도 변속될 수 있는 기능이다.

4. 에어스카프(AIRSCARF®)에어스카프는 버튼 하나로 머리 뒷받침 쪽에 있는 송풍구를 통해 따뜻한 바람이 순환되도록 하는 기능이다.2004년 SLK 클래스에 적용 되었다. 

[네이버 지식백과] 메르세데스-벤츠 [Mercedes-Benz] (세계 브랜드 백과,인터브랜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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