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소개

람보르기니역사 (1) (Lamborghini)-페라리를 뛰어넘겠다.

차드라이브 2022. 12. 16. 01: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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페루치오 람보르기니는 1946년에 귀국하면서 자동차 정비소를 차렸다. 1947년에는 이탈리아 트랙터(농기계)를 만드는 회사를 세워 이름은 "페루치오 람보르기니 트랙토리체" 고장 나지 않는 트랙터로 이탈리아에서 유명했고 많은 돈을 벌 수 있었습니다. 

회사명 Automobili Lamborghini S.p.A.
설립자 페루치오 람보르기니
소재지
 
이탈리아 에밀리아로마냐 주 볼로냐
설립년도 1963년 10월 30

람보르기니 / 출처 https://www.motoya.co.kr/

"페라리 보다 뛰어난 차를 만들자."

이런 모토를 가진 일이 있었다. 절대 고장이 나지 않기로 유명한  "페루치오 람보르기니 트랙토리체" 는 트랙터로 번 돈으로 고급차를 여러 대 구입해 몰고 다녔고, 이 중 페라리의 250 GT가 있었다. 차 자체는 괜찮았으나 너무 시끄럽고 거칠어 트랙이 아닌 일반 도로나 비포장도로에서는 운행이 거의 불가능하고 클러치가 계속 오작동한다. 페루치오는 원인을 알아내고자 차를 분해하여 람보르기니에서 생산하던 트랙터와 페라리에 사용한 클러치가 같은 제품이라는 사실을 발견한다. 페루치오는 엔초 페라리를 직접 만나 자신이 발견한 클러치의 문제점을 지적하고자 한다. 페라리 본사에서 몇 시간을 기다린 끝에 마침내 엔초 페라리를 만난 페루치오지만 당시 모터스포츠에서 연승을 거두어 자만하던 엔초는 웬 촌티 나는 시골 사업가가 자기 차의 결함을 지적하기 위해 온 것을 보고는 그의 면전에 대고 비아냥댔다고 한다. 

You know how to drive tractors. But you'll never learn how to drive a real Ferrari.
트랙터는 잘 모는 모양이군. 근데 진짜 페라리는 평생 걸려도 제대로 몰지도 못할 걸세.

그래서 페라리를 이기기 위해 람보르기니를 만들었다는 비화가 있다. 

페루치오 람보르기니 / 출처 : Kys96811 ( https://ko.wikipedia.org )

◆ 1963년 토리노 모터쇼 에서 공개된 350 GTV 10월 모터쇼 일정에 맞춰 4개월 만에 설계하고 제작했다.  배기량 3.5리터, 압축비 9.5:1, 9,800 rpm에서 최대 출력 365PS(268kW, 360hp),최고속도 : 280km/h

이름 350 GTV
엔진 3.5L(3,464cc)Lamborghini V12
출력 365PS(268kW, 360hp)  9,800 rpm
토크 326N⋅m(240lbf⋅ft )
최고속도 280km/h
0 - 60 mph  
중량 1,292kg
기타 2 도어 그랜드 투어러 쿠페
FR 레이아웃 
5단 ZF 변속기

Musée Lamborghini - Moteur V12 미우라 / 출처 - 람보르기니 박물관 (https://en.wikipedia.org/)
2001년 콩코르소 이탈리아노에서 열린 1963  년형 람보르기니 350 GTV / 출처 (https://en.wikipedia.org/)

◆ 1964년 350GTV 를 바탕으로 디자인 수정과 엔진 다운그레이드 양산형 350GT 를 생산 했다. 

이름 350 GT
엔진 3.5L(3,464cc)Lamborghini V12
출력 280 bhp(284PS; 209kW)
토크 325N⋅m(240 lbf⋅ft)
최고속도 250km/h
0 - 60 mph 6.8초
중량 1,450kg
기타 2 도어 그랜드 투어러 쿠페
FR 레이아웃 
5단 ZF 변속기
4륜 독립 서스펜션
쿼드 캠

Hampton Court Concours 2020에서 촬영된 Lamborghini 350 GT./ 출처 - MrWalkr ,https://en.wikipedia.org/

◆1965년~1966년 – 400GT 미우라 (Miura)

이름 400GT 미우라 (Miura)
엔진 3,929cc(240cu in)Lamborghini V12
출력 320 bhp @ 6,500 RPM
토크 374 N·M @ 4,500 RPM
최고속도 240 km/h
0 - 60 mph 7.6초
중량 1,427 kg
기타 2도어 쿠페  , 추가 2도어 4인승 모델도 개발 했다.
FR 레이아웃 
5단 수동 변속기

Gian Paolo Dallara는 Bizzarrini V12를 개선하여 배기량을 3.9리터로 늘리고 출력을 6,500rpm에서 324PS(238kW, 320hp)로 늘렸다. 최고속도 240 km/h 4인승 모델도 개발 했으며 신생 자동차 제조업체를 스포츠카세계의 리더로 자리매김하게 한 제품을 제공했으며, 400GT는 페루치오 람보르기니가 오랫동안 만들고 싶어했던 정교한 로드카 였다.  미우라는 이슬레로라는 황소를 키운 사육자 이름이며 이슬레로는 400GT를 대체 하는 모델이다. 

 

400GT(2+2)는 1967년에 도입되어 회사 최초의 4인승 모델 /Mr.chopers / 출처 : https://en.wikipedia.org/

◆ 1967년~1968년 이슬레로 ISLERO 가  400GT를 대체 하게 되었다. 

모델명 이슬레로 ISLERO  이슬레로S ISLERO S
엔진  3,929cc(240cu in)Lamborghini V12  3,929cc(240cu in)Lamborghini V12
출력 325hp(242kW, 330PS) 350 제동마력(bhp) @ 7,500 RPM
토크 375 N·M @ 4,500 RPM 375 N·M @ 4,500 RPM
최고속도 248 km/h (154 mph) 288km/h
0 - 60 mph 6.4초 6.2초
중량 1,315kg 1,630kg
기타 2도어 쿠페 4시트
FR 레이아웃 
5단 싱크로메시 수동 변속기,
2도어 쿠페 4시트
FR 레이아웃 
5단 싱크로메시 수동 변속기,

 스페인의 유명한 투우사인 마뉴엘 로드리게즈(Manuel Rodriguez) 마놀레테("Manolete")를 죽인 이슬레로 황소에게서 따온 이름이다.

Islero는 판매가 실망스러웠지만 Ferruccio의 믿음직한 그랜드 투어러/ 출처 : By Peterolthof - Own work, CC BY-SA 4.0, https://commons.wikimedia.org/w/index.php?curid=67558992

 

1969년 – 람보르기니 인기 모델 에스파다(Lamborghini Espada)(에스파다: 황소를 죽이는 검)  

모델명 에스파다 S1 (GT) 에스파다 S2(GT)
엔진  3,929cc(240cu in)Lamborghini V12  3,929cc(240cu in)Lamborghini V12
출력 325hp(242kW, 330PS) 350 제동마력(bhp) @ 7,500 RPM
토크 375 N·M @ 4,500 RPM 394 N·M @ 5,500 RPM
최고속도 245 km/h 260 km/h
0 - 60 mph 6.5초 6.6초
중량 1,630kg 1,630kg
기타 2도어 쿠페 4시트
FR 레이아웃 
마그네슘 합금 휠 적용
5단 수동 변속기, 3단 자동 변속기
2도어 쿠페 4시트
FR 레이아웃 
마그네슘 합금 휠 적용
5단 수동 변속기, 3단 자동 변속기

 

람보르기니 에스파다/ 출처 - By Brian Snelson - originally posted to Flickr as Lamborghini Espada, CC BY 2.0, https://commons.wikimedia.org/w/index.php?curid=6587878

◆ 1970년 ~ 1978년 람보르기니 자라마(Lamborghini Jarama)2 도어 쿠페 

이름 자라마(Lamborghini Jarama) 자라마S(Lamborghini Jarama)
엔진 3,929cc(240cu in)Lamborghini V12 4.0L (3929 cc) V12
출력 350 제동마력(bhp) @ 7,500 RPM 365 제동마력(bhp) @ 7,500 RPM
토크 394 N·M @ 5,500 RPM 407 N·M @ 5,500 RPM
최고속도 260 km/h 260 km/h
0 - 60 mph 7.2초 6.8초
중량 1,579 kg 1,579 kg
기타 2도어 쿠페 
FR 레이아웃 
2도어 쿠페 
FR 레이아웃

스페인에서 투우가 열리는 지역의 이름이기도 하며, 후에 페루치오 람보르기니의 람보르기니가 유명해지며 영향을 끼쳐 자라마 레이싱 서킷이 만들어진 곳이기도 하다. 이쪽 지방은 특별한 뜻을 두 개나 갖고 있는 셈이다.

By Karrmann - 자작, CC BY-SA 3.0, https://commons.wikimedia.org/w/index.php?curid=2256767

◆ 1973년 양산된 우라코 (토리노 모터쇼 1970년) 람보르기니 우라코(Lamborghini Urraco)

이름은 "작은 황소"라는 뜻으로 미우라 품종의 싸움소에서 따온 것이다.

이름 우라코(Urraco) 200 우라코(Urraco) 250 우라코(Urraco) 300
엔진 2.0L(1,995cc) V8 OHC 16V 2.5L(2,463cc ) L240
V8 OHC 16V
3.0L(2,996cc) V8
DOHC16V
출력 7,500rpm 182PS
(134kW, 180hp)
7,500rpm220PS
(162kW, 217hp
7,500rpm 250PS
(184kW, 247hp)
토크 3,800rpm
176N⋅m(130lb⋅ft)
3,750rpm
220N⋅m(162lb⋅ft)
3,500rpm
265N⋅m(195lb⋅ft)
최고속도 215km/h(134mph) 240km/h(149mph) 260km/h(162mph)
0 - 60 mph 7.2초 6.9초 5.6초
중량 1250kg~1300kg 1250kg~1300kg 1250kg~1300kg
기타 2도어 쿠페 4시트
8기통 엔진 적용
5단 수동
2도어 쿠페 4시트
8기통 엔진 적용
5단 수동
2도어 쿠페 4시트
8기통 엔진 적용
5단 수동

By Brian Snelson - originally posted to Flickr as Lamborghini Urraco S, CC BY 2.0, https://commons.wikimedia.org/w/index.php?curid=8148423

 

1974년 람보르기니 쿤타치(Lamborghini Countach)미드십엔진을 기반으로 한후륜구동자동차이다. 쿤타치의 뜻은 피에몬테(이탈리아 북서부의 주(州))에서 깜짝 놀랄 때 사용하는 감탄사이다. 피에몬테 주의 지역 방언인 셈인데, 대체적으로 남자들이 정말 아름다운 여성을 봤을 때의 감탄사로 자주 사용한다.쿤타치는 베르토네( Bertone) 디자인 스튜디오에서 마르첼로 간디니가 (Marcello Gandini)디자인했다.

모델명 LP400 LP400 S LP500 S LP5000 Quattrovalvole 25th Anniversary LPi 800-4
생산년도 1974~1978년 1978~1982년 1982~1985년 1985~1988년 1988~1990년 2021년~
엔진형식 V12 기통 V12 기통 V12 기통 V12 기통 V12 기통 V12 기통
미션형식 5단 수동 5단 수동 5단 수동 5단 수동 5단 수동 7단 ISR
구동방식 미드쉽 후륜구동 미드쉽 후륜구동 미드쉽 후륜구동 미드쉽 후륜구동 미드쉽 후륜구동 미드쉽 후륜구동
배기량 3,929cc 3,929cc 4,754cc 5,167cc 5,167cc 6,498cc
최고출력 375hp
/8,000rpm
353hp
/7,500rpm
375hp
/7,000rpm
455hp
/7,000rpm
455hp
/7,000rpm
802hp
최고토크 36.5kgm
/5,000rpm
36.3kgm
/5,500rpm
41.0kgm
/4,500rpm
50.1kgm
/5,200rpm
50.1kgm
/5,200rpm
76.98kgm(755Nm)
전장 4,140mm 4,140mm 4,140mm 4,140mm 4,140mm 4,870mm
전고 1,070mm 1,039mm 1,070mm 1,070mm 1,070mm 1,139mm
전폭 1,890mm 2,000mm 2,000mm 2,000mm 2,000mm 2,099mm
휠베이스 2,450mm 2,450mm 2,450mm 2,450mm 2,450mm 2,700mm
전륜 서스펜션 트레일링 암식 위시본 위시본 독립식 더블 위시본  
후륜 서스펜션 트레일링 암식 위시본 위시본 트레일링 암식 더블 위시본  
전륜 브레이크 디스크 벤틸레이티드
디스크
벤틸레이티드
디스크
벤틸레이티드
디스크
벤틸레이티드
디스크
6P 카본 세라믹
후륜 브레이크 디스크 벤틸레이티드 디스크 벤틸레이티드 디스크 벤틸레이티드
디스크
벤틸레이티드
디스크
4P 카본 세라믹
공차중량 1,065kg 1,200kg 1,490kg 1,490kg 1,490kg 1,595kg
최고속도 309km/h 292km/h 300km/h 293km/h 295km/h 355km/h
제로백  5.6초 5.9초 5.6초 4.9초 5.0초 2.8초

By Brian Snelson from Hockley, Essex, England - Lamborghini Countach, CC BY 2.0, https://commons.wikimedia.org/w/index.php?curid=18326442
LPi 800-4/ 출처 : 람보르기니
LPi 800-4/ 출처 : 람보르기니

◆ 1976년 람보르기니 실루엣 P300(Lamborghini Silhouette)이탈리아의 카로체리아 베르토네가 역동적인 스타일링을 담당해 1976년, 제네바 오토쇼에서 공식적으로 데뷔했다. 

이름 실루엣 P300(Silhouette)
엔진 3.0L 2,997cc 알루미늄 합금 V8
출력 268.9마력(265제동마력)
토크  
최고속도 260 km/h (160 mph)
0 - 60 mph 6.5초
중량 1,240 kg
기타 2도어 2인승 
MR 미드쉽 

람보르기니 실루엣 / By Anothercountry - 자작, CC BY-SA 3.0, https://commons.wikimedia.org/w/index.php?curid=4374333

◆1981년 ~ 1988년까지 람보르기니 잘파(Lamborghini Jalpa) 잘파는 유명한 스페인싸움소 잘파 칸다치아(Jalpa Kandachia)이름에서 따온 것이다.페루치오 람보르기니의 탄생별자리가 황소 자리이기 때문에 자신이 만드는 자동차의 이름에 소의 이름을 붙이길 좋아해서 싸움소의 이름이 붙은 것이다.체의 디자인은 베르토네가 담당했다.

이름 잘파(Lamborghini Jalpa)
엔진 3.5L (3,485 cc)알루미늄 합금 V8 OHC 16V
출력 255마력(@7,000rpm)
토크 32kg.m(@3,500rpm)
최고속도 248 km/h (145 mph)
0 - 60 mph 6.8초
중량 1,510 kg
기타 2도어 타르가 (컨버터블)
MR 미드쉽 

람보르기니 잘파 / By The359 - 자작, CC BY-SA 4.0, https://commons.wikimedia.org/w/index.php?curid=3483118

1986년~1993년 LM002코드명 개발목적은 군용 차량으로 납품 하는 것이었다. 람보르기니는 미국의 '모빌리티 테크놀로지 인터내셔널(Mobility Technology International, 이하 MTI)'이라는 회사와 손을 잡고 미국의 '고기동성 다목적 차량(High Mobility Multipurpose Wheeled Vehicle, HMMWV)'사업에 투입할 코드네임 '치타(Cheetah)'의 설계 및 제작에 나섰다. 연비가 좋지 않고 미군에는 험비가 있었다. 판매량이 높지 않아 300 대 생산을 하고 단종했다. 스타일은 힘이 넘쳐보이고 단단해 보인다.

출처 : 모토야(https://www.motoya.co.kr)

이름 LM002
엔진 5.2L 5,178cc V12알루미늄 합금 (쿤타치 엔진)
출력 455hp/7,000rpm
토크 50.1kgm/5,200rpm
최고속도 210km/h
0 - 60 mph 7초
중량 2700 kg
기타 4도어 픽업트럭

LM002 / 출처 - https://www.motoya.co.kr/news/articleView.html?idxno=32439

람보르기니 디아블로(영어:Lamborghini Diablo)1세대(1990 - 1999) 드디어 악마의 차 디아블로 쿤타치의 뒤를 있는 차량이다. '디아블로'라는 이름은, 1869년 7월 11일,마드리드에서 엘 시코로(El Chicorro)라는 소와의 결투에서 역사적으로 유명해진 흉악한 소의 이름에서 따온 이름이다. 디자인은 람보르기니와 이탈디자인과 자유계약 상태였던 마르첼로 간디니가 담당했다. 

이름 디아블로 1세대 Diablo
엔진 5.7L 5,707cc V12 
출력 492 마력
토크 59.2kg.m
최고속도 325 km/h
0 - 60 mph 4.1초
중량 1,576kg
기타 2도어 쿠페, 로드스터

람보르기니 디아블로 1세대 By Karrmann - 자작, CC BY-SA 3.0, https://commons.wikimedia.org/w/index.php?curid=2256834

디아블로 VT & 디아블로 VT 로드스터 1993년, 람보르기니 최초로 사륜구동을 채택해 만들어진 자동차이다.

디아블로 VT / 출처 www.naver.com

디아블로 SE30 & SE30 Jota람보르기니 창립 30주년을 기념하는 모델로, 1994년부터 1995년까지 한정적으로 생산 판매됐다. 보라색이 많이 생산되어 다른 색을 찾기가 힘들다. 

디아블로 SE30 / 출처 www.naver.com

디아블로 VTTT 수냉식 가렛(Garret) T4 터보차저가 부착되어 전자식으로 작동되는 불용 배기문이 탑재되어 있고, VTTT 오너만을 위해 주문제작된 중간 냉각기(인터쿨러), 레이싱 자동차에 사용되는 밸브와 광택제를 사용한 실린더 헤드가 장착되어 있다.235 mph (약 378 km/h)

디아블로 SV 또는 "슈퍼 벨로체"(이탈리아 표기:SuperVeloce) 510 마력의 출력으로 업그레이드된 5.7리터 V12 엔진 최고 속도는 거의 209 mph (336 km/h)이다

디아블로 SV / 출처 - https://www.lambocars.com/

디아블로  SVR은 바로 전 모델이었던 SV에 비해 191 kg이나 무게를 줄였다. 출력은 540 마력으로 높아졌고, 대부분 연료 직분사 타이밍이 가장 많이 바뀌었으며, 가변 밸브 타이밍은 최초의 디아블로 사용하던 것을 장착했다.

디아블로 SVR /출처- https://www.lambocars.com/

디아블로 VT 2세대(1999 - 2001), 개방형 전조등스타일링이 변하고 더 일반적인 장식들이 곁들어진 2세대 디아블로 VT 쿠페와 로드스터가 출시됐다. 5.7리터 V12 엔진에는 가변 밸브 타이밍 시스템이 구비되었다. 엔진의 성능은 개선되지 않았고 오직 기계적인 측면에서만 나아졌다. 출력은 기존의 VT와 마찬가지로 529 마력이었고, 0-100 km/h 가속은 3.8초였다. 그러나 6,000 RPM에서 클러치를 밟으면 가속력이 3.6초까지 단축됐다.

디아블로 GT  한정판으로 출시된 모델이다(575hp마력) 총 80대가 제작되었고, 공식적으로 유럽에서만 판매됐다.

디아블로 GTR  1999년, 6리터 GT 엔진으로 교체 590 마력 교체 하여 레이싱 모델로 사용 되었다.

디아블로 GTR /출처- https://www.lambocars.com/

디아블로 6.0 VT & 6.0 VT SE  6.0리터 V12 엔진은 디아블로 GT에 사용된 것을 기반으로 새롭게 만들어진 것이었다.금으로 치장된 디아블로 6.0 VT SE는 볼라냐에 있는 람보르기니 박물관에 전시 중이다.

디아블로 VT SE /출처- https://www.lambocars.com/

 

무르시엘라고 부터는 다음 편에 계속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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