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반떼, 아반떼 하이브리드(HEV), 아반떼 N, 아반떼 Nline, 아반떼 LPI 2023 새로운 도약
현대 자동차는 스마트스트림 엔진을 개발하면서 아반떼가 주력으로 사용하는 1.6 엔진에 집중했다고 할 수 있습니다. 스마트스트림 (Smart + Stream) 엔진은 아반떼를 기반으로 하여 다양한 차종에 접목이 되어 있습니다. 외관과 함께 성능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아반떼 가격 (Price)
아반떼 가솔린 1.6
- 스마트 : 19,010,000
- 모던 : 21,830,000
- 인스퍼레이션 : 25,620,000
아반떼 LPi 1.6
- 스마트 : 20,420,000
- 모던 : 23,240,000
- 인스퍼레이션 : 26,900,000
아반떼 하이브리드 (HEV)
- 스마트 : 24,990,000
- 모던 : 27,460,000
- 인스퍼레이션 : 30,800,000
아반떼 N line (N 라인)
- 모던 : 23,610,000
- 인스퍼레이션 : 26,900,000
아반떼 N
- AVANTE N : 32,720,000
외관 익스테리어 디자인특성
아반떼 vs 아반떼 N
아반떼
현대 아반떼는 이전 모델의 디자인 요소를 전부 없애 버리고 새롭게 변경되었습니다. 기본 차량 디자인과 N라인의 디자인에 차이를 두어 디자인 요소를 표현하였습니다.
측면 디자인 : 스포티한 실루엣과 강렬한 캐릭터 라인이 돋보입니다. 그릴과 헤드램프는 뾰족하게 디자인하여 날렵함을 표현하였습니다.
![]() 기본 아반떼 |
![]() 아반떼 N |
정면 디자인 : 범퍼디자인과 그릴 디자인을 서로 구분하였고 빨간색 라인으로 구분할 수 있도록 되어 있습니다.
![]() 기본 아반떼 |
![]() 아반떼 N |
후면 디자인 범퍼 디자인이 조금 다르고 N 로고가 붙어 있고 트렁크 위에 커다란 윙이 달려 있네요.
![]() 기본 아반떼 |
![]() 아반떼 N |
개인적인 생각이지만 아반떼 디자인이 그렇게 나쁘지 않습니다. 사실 아반떼라는 이름이 아니라 다른 이름으로 해서 나왔다면 좀 더 판매량이 있었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아반떼 N
기본 아반떼 보다 더욱 강력하게 보이기 위해 범퍼 및 여러 가지 튜닝을 마친 차량처럼 디자인하였습니다. 마치 BMW M과 벤츠의 AMG처럼 디자인하였고 강력한 출력과 브레이크 성능을 자랑합니다.
실내디자인
아반떼 고급스럽고 아늑한 공간을 디자인하여 운전의 즐거움을 표현하였습니다.
아반떼 N 스포티함과 N만의 특별함을 표현하였습니다.
퍼포먼스 (엔진별 출력)
스마트스트림 가솔린 1.6 엔진
- 최고출력 123 PS/6,300 rpm
- 최대토크 15.7 kgf·m/4,500 rpm
- 복합연비 15.4 km/ℓ (IVT, 15"타이어 기준)
스마트스트림 가솔린 1.6 터보 엔진
- 최고출력 204 PS/6,000 rpm
- 최대토크 27.0 kgf·m/1,500~4,500 rpm
- 복합연비 12.8 km/ℓ (7단 DCT, 18"타이어 기준)
LPi 1.6 엔진
- 최고출력 120 PS/6,000 rpm
- 최대토크 15.5 kgf·m/4,500 rpm
- 복합연비 10.6 km/ℓ (자동 6단, 15"타이어 기준)
가솔린 1.6 하이브리드 엔진 / 전기 모터
- 엔진 최고출력 105 PS/5,700 rpm
- 모터 최고출력 43.5 PS (32kW 환산 시)
- 엔진 최대토크 15.0 kgf·m/4,000 rpm
- 모터 최대토크 17.3 kgf·m (170Nm 환산 시)
- 복합연비 21.1 km/ℓ (6단 DCT, 16"타이어 기준)
N 전용 가솔린 2.0 터보 엔진
- 최고출력 280 PS/5500~6,000 rpm
- 최대토크 40.0 kgf·m/2,100~4,700 rpm
- 복합연비 10.6 km/ℓ
- 0~100km 5.3초
외곽 제원
아반떼 크기 전장 : 4650 전폭 : 1825 전고 : 1,420 축간거리 : 2,720
아반떼 크기 전장 : 4650 전폭 : 1825 전고 : 1,420 축간거리 : 2,720
기능 옵션
![]() |
![]() |
![]() |
![]() |
![]() |
![]() |
- 현대 카페이 : 내비게이션에서 저장된 카드를 통해서 결재가 가능합니다.
- 10.25 인치 TFT LCD 클러스터 : 고해상도 대화면 클러스터를 적용하여 시인성을 높였습니다.
- 음성인식 : 음성인식으로 차량을 내비게이션, 공조, 열선 등을 제어할 수 있습니다.
- 개인화 프로필 : 사용자를 저장하여 시트 포지션 및 내비게이션, 공조, 열선 등을 맞춰줍니다.
- 공기청정 시스템 : 실내공기 오염도를 측정하여 자동으로 공기를 정화합니다.
- 전동시트 : 전동으로 시트 포지션을 조절합니다.
![]() |
![]() |
![]() |
![]() |
![]() |
![]() |
- 메모리 시트 : 사용자 시트 포지션을 저장하여 사용합니다.
- 디지털 키 : 키가 없이 핸드폰으로 문을 열고 잠글 수 있습니다.
- LED 선바이저 램프 : 선바이저에 LED 램프를 배치하였습니다.
- 보스 스피커 : 보스스피커를 적용하여 고음질 음악 감상이 가능합니다.
- 2열 에어벤트 : 2열 에어벤트를 적용하여 에어컨 바람을 뒷좌석까지 전달합니다.
- 핸들 열선 : 따뜻한 열선을 핸들에 배치하여 따뜻하게 해 줍니다.
![]() |
![]() |
- 앞 좌석 통풍시트 : 시트에서 바람이 나와 등 과 엉덩이까지 시원하게 해 줍니다.
- 앞 좌석 열선시트 : 시트에 열선을 배치하여 따뜻하게 해 줍니다.
![]() |
![]() |
![]() |
![]() |
![]() |
![]() |
- 10. 25 인치 내비게이션 : 대화면 내비게이션 모니터를 적용하여 시인성과 조작성을 높였습니다.
- 내차 위치 공유 : 내 위치를 가족 지인들과 공유할 수 있습니다.
- 최종목적지 안내 : 주차 후 최종 목적지를 핸드폰으로 안내해 줍니다.
- 배터리 방전 안내 : 배터리가 부족하면 핸드폰으로 알려줍니다.
- 블루투스 멀티링크 : 블루투스를 활용하여 핸드폰과 연결이 가능합니다.
- 내비게이션 무선 업데이트 : 내비게이션을 위성으로 업데이트합니다.
![]() |
- 후석 승객 알림 : 후석에 승객이 있는지 알려줍니다.
Hyundai SmartSense (안전 기능)
![]() |
![]() |
![]() |
![]() |
![]() |
![]() |
- 전방충돌 방지 보조 : 전방에 사람 또는 물체의 위험을 경고하고 제동에 도움을 줍니다.
- 후측방 충돌 방지 보조 : 후 측방에 차량이 있으면 차선변경 시 경고해 줍니다.
- 안전 하차 경고 : 안전한 하차를 위해 후방 차량이 있을 시 경고해 줍니다.
- 전방 차량 출발 알림 : 전방 차량이 정차 후 출발 하면 알려줍니다.
- 차로 유지 보조 : 차선의 중앙을 유지해 줍니다.
- 고속도로 주행 보조 : 고속도로의 전방 차량에 속도에 따라 속도를 가감속합니다.
![]() |
![]() |
- 후방 교차 충돌 방지 보조 : 후방 차량이 있을 시 경고하여 줍니다.
- 주차 중돌 방지 보조 - 후방 : 후방주차 시 사람이 있을 시 경고하여 줍니다.
High Performance ( 아반떼 N의 특징 )
![]() |
![]() |
![]() |
![]() |
![]() |
![]() |
- 가솔린 2.0 터보 엔진을 장착하여 최대출력 280 마력과 0~ 100km를 5.3초 만에 도달합니다.
- N 코너 카빙 디퍼렌셜 (e-LSD) 출력이 지면에 잘 전달되도록 전자식 디퍼렌셜이 작동합니다.
- 대용량 브레이크와 스틸 페달을 적용하여 제동력을 향상했습니다.
- REV 매칭 다운 변속 시 엔진 RPM을 변속 인풋 RPM과 일치시켜 빠르고 부드러운 변속으로 코너링 상황 등에서도 감속 후 빠른 재가 속을 가능하게 합니다.
- 런치 컨트롤 최적의 출발을 컨트롤합니다.
- N그린 쉬프트 (NGS) 주행 중 빠른 가속이 필요할 때 NGS 버튼을 누르면 20초간 엔진과 변속기의 최대 성능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 |
![]() |
![]() |
- N파워 쉬프트(NPS) 가속 시 엔진 회전수를 제어하여 가속성능을 향상하고, 변속 시 힘 있게 밀어줍니다.
- N트랙 센스 쉬프트 (NTS) 트랙 주행과 같이 코너링이 많은 주행이 감지되는 경우, 주행 강도에 최적화된 변속프로그램이 자동으로 작동하여 역동적인 드라이빙을 가능하게 합니다.
- N 사운드 이퀄라이저 (NSE) , 후연소 사운드, BANG sound (Upshift Bang Sound) 스포티한 배기사운드를 구현하였습니다.
국내 및 유럽 주요 서킷의 요약 map과 기본 정보를 제공합니다.
- Lap Timer 실행하여 GPS 서킷 주행 기록 및 주행 영상 저장
- 기록된 주행 기록의 상세 분석 결과 확인
- Hyundai N App 사용자 간 서킷 주행 랭킹 정보 제공
총평 : 아반떼 N이라는 차량이 조금 부각이 되는 것 같지만 일반 아반떼도 좋은 차량입니다. 아반떼는 지금도 아주 잘 만들어진 차종입니다. 경제적이기도 합니다. 비싸고 고급스럽다고 해서 좋은 차는 아닙니다. 자동차가 생활의 일부가 되어가는 시대가 되었습니다. 자신의 용도에 맞는 차를 선택하는 것이 좋은 선택이라고 생각합니다.
감사합니다.
'자동차 소개' 카테고리의 다른 글
[차드라이브] 현대자동차 스마트스트림 엔진 기술 - 1편 (23) | 2023.01.18 |
---|---|
[차드라이브]외계인을 협박해서 만든 포르쉐 718 카이멘 박스터 (97) | 2023.01.17 |
[차드라이브]사막의 롤스로이스 SUV의 제왕 더뉴레인지로버 2023 (85) | 2023.01.15 |
[차드라이브] 넘사벽 벤츠 GLS SUV 끝을 보다. 메르세데스 벤츠 GLS (54) | 2023.01.14 |
[차드라이브]더 뉴 펠리세이드 진정한 감성 캠핑을 위한 아빠들의 선택 - 카탈로그편 2 (85) | 2023.01.1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