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일은 자동차의 나라 입니다. 그중에 BMW는 심장이 두근거리게 만드는 회사라고 할수 있습니다.
그럼 BMW 의 역사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설립자 : 프란츠 요세프 포프 (1916 년) '라프 모토렌 바르케'를 인수하여 BMW로 상호를 변경했다.
1913년 ‘칼 프리드리히 라프(Karl Friedrich Rapp)’가 뮌헨(Munich) 지역에 항공기 엔진 제조업체인 ‘라프 모토렌 베르케(Rapp Motoren Werke, (영)Rapp Motor Woks)’를 설립해 독일 공군에 엔진을 납품했다. 1916년 경영 위기에 처한 라프 모토렌 베르케를 오스트리아 태생 엔지니어인 ‘프란츠 요세프 포프(Franz Josef Popp)’와 그의 동업자인 ‘막스 프리츠(Max Friz)’가 인수했고, 이듬해인 1917년 회사 이름을 ‘바이에리셰 모토렌 베르케(Bayerische Motoren Werke, (영)Bavarian Motor Works)’로 변경했다. 이때부터 바이에리셰 모토렌 베르케는 약자로 ‘BMW’로 불리게 되었다.
초기 시작은 군용 항공기 엔진을 제작했다. 1차 대전이 끝나고 베르사이유 조약(Treaty of Versailles, 전쟁 피해처리에 대한 국제 조약) 으로 무기 제작이 불가능 했다.
◆ 1923년 첫 모터 사이클을 출시 했다. 모터사이클은 성공적이 었고 자동차 제작의 밑거름이 되었다.
◆ 1928년 비행기공장인 아이제나흐(Eisenach)를 인수했고, 자동차 제작을 시작했다. BMW는 오스틴(Austin Motor Company, 영국의 자동차업체)사로부터 소형 자동차 모델인 오스틴 세븐(Austin 7)의 제작 및 판매권을 사들였다.
◆ 1929년 오스틴 세븐을 발전시켜 ‘BMW 딕시(BMW Dixi)’를 출시
직렬 4기통 , 배기량 747cc, 구동방식 FR ,15마력(11kW)
◆1933년 BMW는 6기통 엔진이 장착된 BMW 303을 출시. ‘프로펠러 엠블럼’(Propeller Emblem)과 ‘키드니 그릴(Kidney Grille) 적용
BMW M78 OHV 직렬 6기통 배기량 1,173cc(71.6cu in), 4000rpm에서 22.5kW(31PS; 30hp) 최고 속도는 90km/h(56mph)

◆1936년 2인승 레이싱카인 BMW 328 출시 특징 강철 프레임,(Steel Frame) 견고한 리어액슬(Rear Axle), 전방 독립식 서스펜션(Independent Front Suspension)
직렬 6기통 ,1,971 cc , 80 마력 5000rpm, 4 단 수동 , 최고속도 150 km/h , 공차중량 830 kg

◆1938년 328 모델은 1000마일(약 1,600km)을 달리는 이탈리아의 밀레 밀리아(Mille Miglia)경주에서는 평균 속도 166km/h라는 기록을 세웠다.
◆1939~1945년 BMW는 레이디얼 엔진(Radial Engine)인 BMW 132, BMW 801 등을 제작해 독일 공군에 납품했다. 전쟁 후 BMW는 항공기 엔진과 로켓을 생산한다는 이유로 연합국에 의해 3년 동안 생산 금지 명령
◆1950년대에 들어 BMW는 자동차 제작을 재기해 1952년 4도어 럭셔리 세단인 BMW 501과 BMW 502를 출시했으나 전쟁으로 피폐해진 독일 상황에 맞지 않아 좋은 성과를 거두지 못했다.
◆1950년대 중반 BMW 503과 한 단계 업그레이드된 BMW 507을 발표했다.
507 , 8기통 , 4단 수동변속기, 출력 150마력 , 최고 속도 227km/h
◆ 1959년 소형 승용차 BMW 700을 출시 (모노코크 구조),1965년 11월 생산이 종료되기 전까지 188,000대 판매하였다.
배기량 697cc , 직렬 2기통 , 4단 수동 , RR 방식 , 30 마력 , Solex 34PCI 기화기
◆1961년에 프랑크푸르트 오토쇼 IAA(Frankfurt Auto Show IAA) 에서 반응을 보고 BMW 1500 스포츠 세단 런칭
New Class, 1,500cc-2,000cc, 엔진 M10 , SOHC ,59kW(80PS, 79hp), BMW 최초 4기통 엔진
◆1963년 BMW 1500의 후속모델인 BMW 1800이 시장에서 크게 인기를 끌었다.
1800: 1,773c,67kW(90hp), 3,000rpm,130N⋅m(96lb⋅ft)

◆1972년 에버하르트 본 쿠엔하임이 취임 하고 ‘BMW 5시리즈’ 를 출시했다. 모델명 E12
배기량 2000~3500 , 4기통 6기통, FR 방식
◆1975년 석유파동(1974년)을 겪으면서 엔진 효율성에 대한 소비자 니즈가 높아지자, BMW는 1975년 연료 효율성을 강조한 콤팩트 차량인 3시리즈를 선보였다.(모델명 E21)
스포츠 세단의 표준, 항공기 조종석을 연상시키게 하는 운전자를 둘러 싼 듯한 디자인, 전륜이 맥퍼슨 스트럿을, 후륜이 세미 트레링 암,
◆1977년 7시리즈 출시 (E23) , 대형 세단
2.5L 직렬 6기통 147마력 가솔린부터 3.5L 272마력 가솔린, 4단 및 5단 수동변속기, 3단 및 4단 자동변속기
◆ 1994년 미니(MINI), 랜드로버(Rand Rover), 재규어(Jaguar) 등을 보유한 로버그룹(Rover Group, 영국의 자동차업체)을 인수
◆ 1998년에는 롤스로이스(Rolls-Royce)사를 인수해 영국 웨스트서식스(West Sussex) 주 굿우드(Goodwood)에 롤스로이스 전용 공장을 신설
◆ 2000년 로버 그룹 중 미니(MINI)사만 남기고 랜드로버(LAND ROVER)는 포드사에, 나머지는 피닉스 컨소시엄에 각각 매각시켰다. BMW 그룹은 BMW, 미니 그리고 롤스로이스의 3가지 브랜드만 보유
◆ 2003년 알루미늄 바디와 액티브 프론트 스티어링을 적용한 신형 BMW 5시리즈를 선보였고, 이 모델은 이듬해 2003년 봄에 독일을 시작으로 세계 시장에 출시됐다.
◆ 2013년 11월 처음으로 전기 자동차 BMW i3를 출시했다. 이 모델은 탄소섬유로 제작되어 차체가 가볍고 연료 효율성이 뛰어나며, 출시 전 1만 대의 주문을 받을 정도로 큰 호응을 얻었다.
탄소 섬유 강화 플라스틱(CFRP) 등 초경량 소재를 적용하고, 드라이브 모듈에도 대부분 알루미늄을 사용해 공차 중량을 1,300kg으로 줄였다. B 필러를 없애고, 도어가 양쪽으로 열리는 코치 도어를 적용해 공간 활용성을 높였다. 100% 충전하는데 완속 충전은 3시간이 걸리며, 급속 충전은 30분 만에 80%를 충전할 수 있다. BMW가 자체 개발한 i 리모트 앱을 스마트 기기에 설치하면 기기가 차량과 연동돼 문, 창문, 트렁크 등을 원격 조작할 수 있고, 예약 충전 등도 할 수 있다.
BMW의 새로운 기술 및 발명
1. 제논 헤드라이트(Xenon Headlight)
고전압 방출 라이트(High-Intensity Discharge Light, HID)가스성분인 제논( Xenon, 비활성 기체로 원소기호 ‘Xe’)이 내부를 채우고 있어 고압력 상태에서 푸른 빛을 내며, 할로겐보다 더 밝은 빛을 낼 뿐만 아니라 평균 2천 시간(할로겐의 2배 수명)을 사용할 수 있다.
2. 어댑티브 헤드라이트(Adaptive Headlights)
커브 주행 시, 헤드라이트가 차량의 진행 방향을 따라 먼저 회전하며 운전자의 전방을 미리 밝혀주며, 언덕을 오르내릴 때에도 헤드라이트가 주행 각도와 같이 움직여 운전자의 전방을 밝혀준다.
3. 코너링 브레이크 컨트롤(Cornering Brake Control)
코너링 브레이크 컨트롤(CBC)은 BMW에서 기존 ‘안티록 브레이킹 시스템(Anti-lock Braking System, 급제동시 브레이크 잠김방지 장치)’을 발전시켜 개발한 것으로, 커브 길에서 급제동 시 발생할 수 있는 전복 및 미끄러짐 현상을 방지하는 안전장치이다.
4. X-드라이브(X-Drive)
상시 4륜 구동(Four Wheel Drive, 4바퀴에 모두 동력을 전달하는 추진방식) 시스템으로 눈길 및 험로에서도 4바퀴에 모든 힘을 끌어낼 수 있어 주행 안정감을 제공하며 가속 및 코너링에서도 뛰어난 성능을 보이는 것이 특징이다. X-드라이브에는 상시 4륜 구동 시스템과 함께 차축에 동력을 가변적으로 전달하여 마찰력을 최적화시키는 기술이 적용되어 주행 중 노면 상태와 기상 조건이 좋지 못할 때 전륜(앞바퀴)과 후륜(뒷바퀴)의 동력 비율을 40:60이고 50:50에서 0:100까지 자유롭게 조절하여 뛰어난 안정성을 제공한다.
5. 탄소섬유(Carbon Fiber)
2013년 BMW는 탄소섬유가 적용된 전기자동차인 BMW i3를 공개했다. BMW i3는 차체가 100% 탄소섬유로 구성된 최초의 양산용 전기자동차 모델로 기존 드라이 카본(Dry carbon, 탄소섬유 및 수지 적측-고온고압 가마에서 굽기-가공) 공정과는 달리 웨트 카본(Wet Carbon)이라고 불리는 공법을 사용했다.
출처 : [네이버 지식백과] BMW [Bavarian Motor Works, Bayerische Motoren Werke] (세계 브랜드 백과, 인터브랜드)
출처 : [위키피디아] BMW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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